애가맘, 파파들! 안녕하세요? 애기야가자 입니다 🥰 잘 지내고 계셨나요?
지난번 ‘교육보험’에 이어, ‘생명보험’에 관한 이야기를 들고온 애기야가자 입니다. 갑자기 무슨 생명보험이냐구요? 생명보험은 ‘그것이 알고 싶다’ 같은데서 나오는 이야기라구요? 네. 저도 공감합니다. 항상, 사건이 터지면 그 원인인 불행의 씨앗은 생명보험이라고 생각했으니까요.
생명보험은 말 그대로 ‘생명’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다만, 사망에 이른 사람을 다시 소생하게 하는 것은 어렵기 때문에, 보험에 든 사람이 생명을 잃었을 경우, 미리 지정해둔 수령자에게 일정 보험금이 지급되는 상품입니다.
보험사나 상품마다 ‘다양’한 종류의 생명보험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일반사망, 재해사망, 질병사망, 상해사망 등에 따라 보험금도 다 달라집니다. 또한, 목숨이 위험에 노출되는 직종으로 알려진 군인, 소방관, 경찰 등은 생명보험 가입 자체가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계약기간이 길다는 점과 각 해의 보험료를 평균해서 계속 보험료를 일정하게 내는 방식으로 저축 성격의 금융 기능이 강하다는 점도 특징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생명보험 가입은 만 15세가 지나야 가능합니다. 이러한 생명보장보험은 갑자기 생계를 책임지던 가장이 떠날 경우, 가계 수입이 어려워져 자녀 양육이 어려워지고 생계가 보장이 되지 않는 등 가족들이 와해되는 상황들이 생길 위험이 있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요즘 이를 이용해 보험 사기를 치는 경우들이 발생해 서두에서 언급한 ‘그것이 알고싶다’ 등의 시사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사건이라는 오명을 얻긴 했습니다.
특이한 점은 가입자가 사망을 보장하는 사망보험(종신보험, 정기보험)을 선택하느냐, 연금 지급 시기에 맞춰 연금액이 지급되는 연금보험을 선택하느냐, 혹은 목돈 마련을 목적으로 하는 저축보험으로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수령 방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입니다.
대표적으로 교보생명을 살펴보면 ‘교보실속종신보험 PLUS [D](무배당)’와 ‘유병자실속종신 PLUS[D](무배당)’ 그리고 ‘교보하이브리드연금보험 24.01 (무배당, 적립형) [D]’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교보실속종신보험 PLUS 상품은 가입 5년까지 질병사망보장을 완화하고, 경과기간에 따라 매년 10%씩 체증되는 보장형태입니다. 즉, 저해지기간 중에는 일반형보다 해약환급금이 적지만 보험료가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교보실속간편종신보험 PLUS 상품은 만성질환이 있어도, 3개월이내 질병 확정진단이나 재검사 등 필요 소견이 없고, 2년이내 질병이나 사고로 입원하거나 수술한 이력이 없으며, 5년 이내 암, 간경화, 투석 중인 만성신장질환, 파킨슨병, 루게릭병 등으로 진단받거나 입원 및 수술이력 없으면 가입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즉, 만성질환이 있어도 가입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가입 5년까지 질병사망보장을 완화하고, 경과기간에 따라 매년 10%씩 체증되는 점은 앞서말한 교보실속종신보험 상품과도 일맥상통한 부분입니다.
교보하이브리드연금보험은 ‘노후자금’ 마련을 위해 준비된 상품인데요. 가입 5년 미만에는 확정 이율, 이후에는 공시이율을 적용해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상품입니다. 기본연금형 상품의 경우 본인의 생존연금만을 설계한다면, 가족사랑형의 경우는 본인의 생존연금과 20년 동안의 가족사랑연금까지 설계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교보생명 이외에도, 메리츠화재, 삼생생명 등 다양한 보험사들이 ‘생명보험’의 상품은 많이 기획해서 내놓고 있는데요. 더 궁금한 상품이나 알아볼 정보들이 있다면, 애기야가자에 알려주세요! 애기야가자가 공부해서, 여러분들에게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해드릴게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